[와이즈맥스 뉴스] 안정적 설비 관리 에너지 절약 스마트에너지 플랫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와이즈맥스 댓글 0건 조회 3,125회 작성일 22-07-07 14:57본문
- 에너지 뉴스 -
FEMS(Factory Energy Management System)을 알고계신가요 공장 에너지 관리 시스템인데요 FEMS 도입으로 주요 설비의 운전 상태를 운전-정지-오류 3단계로 구분해 모니터랑하고 이상 상태 알람 기능을 통해 안정적인 설비 관리는 물론 효율적인 전력 관리로 에너지 비용 절감효과를 보고 있다고 합니다.
성서산단 입주기업들이 '스마트에너지플랫폼' 구축으로 스마트한 공장 관리와 함께 에너지 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인데요 스마트 에너지 플랫폼은 한국산업단지공단(이하 산단공)이 ICT 기반의 산업 에너지데이터 연결·공유를 통해 개별 기업의 에너지 효율 향상과 '에너지 자급자족형' 그린산단을 만드는 사업입니다.
산단공에 따르면 산업단지는 산업부문 에너지 소비의 77%, 온실가스 배출의 83% 차지하고 있는데요 탄소중립 시대에 에너지 부하밀집지역인 산단에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에너지 플랫폼을 구축하고 온실가스 저감, 미세먼지 감축을 추진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산단공 대구본부는 지난 2020~2021년 섬유, 기계, 금속 등 성서산단 51개 업체에 스마트에너지플랫폼 구축을 지원했고 이들은 하나의 에너지클라스터를 만들어 최적의 에너지 효율화 모델을 도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스마트에너지플랫폼은 데이터수집, CEMS(산단 에너지관리시스템), 에너지클러스터 등의 세부 내용으로 이뤄져 있고 이 세개의 축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작동하는 형태입니다.
수요기업을 중심으로 입주기업, 에너지 전문기업, 대학 등이 참여한 에너지협의체인 '대구스마트에너지클러스터'도 구성했습니다.
산단공 관계자는 "성서산단뿐만 아니라 구미, 창원, 남동, 여수, 반월시화, 광주첨단 등 전국 7개 스마트그린산단을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해당 사업은 에너지 진단과 계측,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료 지원등 기업 규모에 따른 맞춤형 지원으로 그린산단 전환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