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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열압축 (斷熱壓縮, adiabatic compr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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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와이즈맥스
댓글 0건 조회 2회 작성일 22-11-14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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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열압축 (斷熱壓縮, adiabatic compression)


: 일반적으로 주위에서 계로 열이 전달되지 않는 상태에서 기체를 압축하면 압축에 사용된 것만큼의 열이 발생된다. 이 열이 기체 내에 축적되면 기체의 온도는 상승한다. 이와 같이 주위로부터의 열의 출입을 차단하고, 기체를 압축하는 것을 말한다. 단열압축에서 오는 발화나 폭발의 예는 기포를 포함하는 액체에 많은데 니트로글리세린(nitroglycerin), 니트로글리콜, 질산에스테르 등 폭발강도가 높은 액체, 또 이황화 탄소 등 발화온도가 낮은 액체의 발화의 예가 있다. 또한 단열압축은 발화의 부가적인 수단이 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가솔린과 공기의 혼합증기가 자동차엔진의 실린더에서자기발화온도(autoignition temperature) 이상의 단열온도까지 압축된다면 발화현상이 일어날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내연기관의 엔진이 매우 뜨거워지고 연료를 적게 소모하는 현상으로 인해 조기 점화 노킹현상의 원인이 되며, 과열된 엔진이 발화현상이 없어진 후에도 계속해서 작동하는 이유가 된다. 기체를 높은 압력으로 압축하면 온도가 상승한다. 그러므로 압축기 등으로 기체를 고압으로 압축하는 경우는 단열상태로 압력이 상승한다. 또한 압력 상승에 의해 온도가 상승되므로 충분한 냉각시설이 없으면 압축기 오일 및 윤활유가 열분해 되어 저온 발화물을 생성한다. 따라서, 발화물질이 발화하여 폭발을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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