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자주 사용하는 단어들에 대한 사전입니다.

기관지유발과민반응검사 (氣管支誘發過敏反應檢査, bronchial provocation test, methacolline cha…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와이즈맥스
댓글 0건 조회 2회 작성일 22-11-07 16:30

본문

기관지유발과민반응검사 (氣管支誘發過敏反應檢査, bronchial provocation test, methacolline challenge test)


: 기관지 과민성 유무를 보는 검사를 말한다. 기관지 수축을 유발하는 물질을 흡입 시 정상인은 기관지 수축이 5% 미만 일어나나 기관지 과민성이 있는 사람은 기관지 수축이 많이 유발되는 원리를 이용한 검사로 검사 전 검사자의 폐기능이 정상 예측치의 70% 이상임을 확인하고 생리식염수를 흡입 시키고 폐기능이 10% 이상 감소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를 기저치로 간주한다. 이후 메타콜린이나 히스타민을 저농도부터 순차적으로 투여하고 폐기능을 측정한다. 흡입제의 생성 및 흡입 방법으로는 점차 증가되는 농도의 흡입제를 분무하여 각각 2분 동안 평상 호흡으로 연속적으로 흡입하는 방법(tidal breathing method)과 20 psi 압력의 압축공기로 연결된 분무기에서 발생하는 흡입제를 선량계(dosimeter)를 이용하여 0.6초 동안 개폐함으로써 일정한 용량을 5회 흡식 용적 호흡(inspiratory capacity breathing)을 하는 전량계 흡입방법(dosimeter method)이 널리 쓰인다. 낮은 농도에서 시작하여 농도를 배로 증가시키면서 흡입하여 1초 호기율이 기저치의 20% 이상 감소하면 기관지 과민성이 있다고 판정한다. 이 때의 메타콜린이나 히스타민의 농도를 PC20 (provocative concentration that causes a 20% fall) 이라하면 이를 기관지 과민성의 자료로 삼는다. 기관지 확장제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는 정확한 검사가 이루어 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검사 전 기관지 확장제 치료를 잠시 중단하고 검사하여야 한다.

Copyrightⓒ2015 WISMAX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