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자주 사용하는 단어들에 대한 사전입니다.

과학적 관리법 (科學的 管理法, scientific management)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와이즈맥스
댓글 0건 조회 10회 작성일 22-11-01 15:55

본문

과학적 관리법 (科學的 管理法, scientific management)


: 1911 년 미국의 프레드릭 테일러(Frederick W. Taylor)가 자신의 저서 “과학적 관리의 원리(The Principles of Scientific Management)”에서 처음 소개한 경영관리 기법으로 시간연구(time study)와 작업의 표준화 등을 기본으로 한다.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은 헨리 포드(Henry Ford)의 포드생산방식(Fordism)과 묶여서 언급되는데, 둘은 20세기 초 대량생산 방식에 적합한 관리방법의 이론을 제공하고 있다. 과학적 관리법은 시간연구와 동작연구를 기본으로 생산공정의 최적화를 지향한다. 즉 작업분석(task analysis)을 통해 불필요한 동작을 제거하고 작업을 표준화 함으로써 생산공정의 낭비를 제거한다. 이외에도 테일러는 성과급제의 도입, 기능식 직장제도의 도입, 직무의 분업화 등을 도입하였으며, 당시에는 혁신적인 공식적인 휴식시간의 도입 등을 주장했었다. 그의 이러한 이론은 이후 길브레스(Gilbreath) 부부 등에 의해 동작연구(motion study) 등으로 계승되었으며, 현재는 산업공학(IE(Industrial Engineering)과 경영과학(Operation Management) 등에서 계승되고 있다. 한편 그이 이론은 그가 원하지 않았어도 근로자들의 개인차를 무시하고 근로자를 하나의 기계처럼 가정하고 현장의 생산성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던 점과, 근로자의 이익과 고용주의 이익이 서로 배치되어 현장에서 실행이 어려웠다는 점 등에서 비판되었다. 그러나 그의 이론은 현대 생산시스템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것은 확실하다.

Copyrightⓒ2015 WISMAX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