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자주 사용하는 단어들에 대한 사전입니다.

고혈압성뇌증 (高血壓性腦症, hypertensive encephalopathy)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와이즈맥스
댓글 0건 조회 7회 작성일 22-10-27 17:33

본문

고혈압성뇌증 (高血壓性腦症, hypertensive encephalopathy)


: 악성고혈압에서 일어나는 뇌성의 복합현상(고혈압, 경련, 혼수 등)을 말한다. 고혈압성뇌증은 만성적으로 심한 고혈압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뇌혈관 합병증이다. 혈압, 특히 확장기혈압(擴張期血壓)이 급격하게 상승하여 심한 고혈압과 관련된 두통, 오심 및 구토, 시력감퇴, 경련, 그리고 더욱 악화되면 의식의 혼미와 혼수까지 동반되는 증상이 나타난다. 신장염이나 자간(子癎:임신중독) 때도 볼 수 있으며, 급속히 혈압을 하강시키면 증세는 없어진다. 전반적인 뇌의 기능저하에 의한 이런 증상들은 국소적·일측우위성인 증세를 일시적이거나 지속적으로 동반하는 경우도 있어서 뇌출혈이나 뇌경색을 의심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한 부위에 여러 개의 미세뇌경색과 점상출혈이 드물게 나타나고 가벼운 반신마비, 실어증 혹은 갑작스럽게 시력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신경학적인 증상이 나타나는 시간이 되면 고혈압은 대개 악성기에 도달하게 되어 확장기 혈압이 125 ㎜Hg 이상이고, 망막출혈·뇌부종과 두개뇌압의 항진이 나타난다. 치료는 혈압강하치료, 뇌부종에 대한 약물치료를 실시하고 항경련제 등을 투여하며 약물에 대한 반응으로 증세가 안정되면 2~3일 안에 고혈압성뇌증은 호전된다.

Copyrightⓒ2015 WISMAX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