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맥스 뉴스] 스타벅스 리유저블컵 이벤트 과연 친환경일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와이즈맥스 댓글 0건 조회 2,938회 작성일 21-10-18 15:16본문
- 환경 뉴스 -
지난달 스타벅스커피코리아가 진행한 리유저블컵 이벤트는 많은 논란을 일으킨 이벤트 였는데요 음료를 주문하면 무료로 다회용 컵에 담아주는 행사였고 행사의 반응은 폭발적 이었으며 매장마다 긴줄이 생기고 리유저블컵을 받기 위해 연차까지 내고 줄을 기다리는 사람이 생길정도였죠
친환경 메시지를 전달하겠다는 기획의도였는데요 과연 친환경 메시지가 전달되었을까요?
스타벅스는 한정판 굿즈 마케팅으로 아주 유명하죠 스타벅스의 한정판 굿즈를 받기위해 여러군데 스타벅스를 돌고 몇시간씩 줄을 기다리는건 이젠 당연하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또한 스타벅스 한정판 굿즈는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고가에 거래가 되어 개인 소장용뿐만아니라 재테크용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이날만 구할수 있었던 한정판 이벤트는 리유저블 컵 대란으로 이어졌고 스타벅스 비대면 주문방식인 사이렌오더 애플리케이션에는 7600여명이 동시에 ㅈ버속하면서 시스템이 마비가 되기도 했습니다.
대기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점심시간에 커피를 주문한 직장인등은 음료를 기다리다 가져가지 못한 상황도 생겨났고 사이렌오더 주문은 앱상에서는 취소가 되지 않아 일부매장에선 찾아가지 못한 음료와 다회용 컵 수십잔이 전량 폐기되기 까지했습니다.
이에 스타벅스 코리아 직원들은 과도한 마케팅에 불만을 품으며 지난 1999년 스타벅스가 국내에 진출한 이래 처음으로 단체행동을 하여 트럭시위를 진행했고 이에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겨울 e프리퀀시 이벤트를 2주 연기까지 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리유저블컵 이벤트는 무엇이 잘못된것일까요?
리유저블컵 이벤트를 옹호하는 입장을 보면 다수사용하는 컵이고 구매후 소장용이기에 쓰레기가 나오질 않는데 무엇이 문제냐고 말을합니다.
문제는 다회용 컵 = 친환경이 아니라는것이죠 다회용 컵 자체 또한 폴리프로필렌이라는 플라스틱제품으로 다회용으로 만들기 위해 오히려 기존의 플라스틱컵보다 훨씬 두껍게 제작을 했습니다.
당연히 온실가스 배출양은 훨씬 많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제작에서부터 이미 온실가스 배출양이 늘었기에 환경을 파괴한것이고 다회용컵이 일반 플라스틱컵을 넘어서려면 일반 플라스틱컵을 1회 사용할때 다회용컵은 최소 50회를 사용해야 합니다.
과연 50회 이상을 사용할 리유저블컵은 얼마나 될까요? 이러한 내용들 때문에 리유저블컵은 친환경컵, 환경보호 라는 말과는 어울리지 않는 이벤트가 되어버린것입니다.
이런 이벤트가 개선되서 좀더 환경개선을 생각하고 모두의 지지를 받을수 있는 제대로된 이벤트가 나오길 기대해봅니다.

공유하기


- 이전글[와이즈맥스 뉴스] 용인시 시민참여 프로젝트 PET2TEE 페트병으로 티셔츠를? 21.10.19
- 다음글[와이즈맥스 뉴스] 탄소중립을 위해 소비자 동참이 절실! 가스보일러 줄이고 전기차 늘리고 21.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