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맥스 뉴스] 풀필먼트? 새로운 물류구조, 보관·포장·배송을 한꺼번에 택배회사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와이즈맥스 댓글 0건 조회 3,060회 작성일 21-10-26 11:52본문
- 물류 뉴스 -
온라인 상거래 시장이 커지고 빠른 배송이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하면서 배송만 하던 택배업계가 풀필먼트 시장에 잇따라 뛰어들고 있습니다.
풀필먼트(Fullfillment)는 판매자 제품을 물류사 창고에 보관하다 고객 주문이 들어오면 물류사가 제품 선별부터 포장, 배송까지 나머지 전 과정을 일괄 처리하는 서비스인데요 택배업체들은 터미널과 연계한 전용 풀필먼트 센터를 구축하고 전담 부서를 만들어 각종 쇼핑몰 등 고객사 확보에도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지난 4월 경기도 이천에 첫 풀필먼트 센터를 구축했는데요 소규모 판매자 위주로 고객사를 유치하고 있고 내년 1월엔 충북 진천에 3만6000㎡(약 1만평) 규모 풀필먼트 센터를 열고 사업을 강화한다고 합니다.
한진은 지난 6월 대표 직속 이커머스 전담 사업부를 신설했는데요 총 3개팀으로 온라인 판매자를 위해 쇼핑몰 통합 관리서비스, 풀필먼트 서비스를 책임진다고 합니다. 배송의 마지막 단계 속도를 높이기 위해 오토바이 배송도 늘릴 예정이며 올해 상반기 남서울 허브 터미널에서 풀필먼트 서비스를 시작해 앞으로 수도권에도 권역별 풀필먼트 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CJ대한통운은 이 시장에 가장 먼터 뛰어든 선발 주자인데요 작년 4월 곤지암센터에서 풀필먼트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고 올해 6월 군포, 8월 용인에도 풀필먼트 센터를 차례로 열었습니다. 처음에 LG생활건강 정도였던 고객사도 네이버쇼핑, 지그재그등으로 늘었고 단순배송인 택배에 비중을 두었던 라스트마일사업을 풀필먼트 사업같은 이커머스 물류 전반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다합니다.

공유하기


- 이전글[와이즈맥스 뉴스] 동남아 항로 봉쇄 해제로 베트남 물동량 회복조짐 21.10.27
- 다음글[와이즈맥스 뉴스] 마켓컬리 컬리 퍼플박스 도입후 100일간 종이박스 106만㎡ 절감 21.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