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맥스 뉴스] 우리 농산물 콜드체인으로 신선하게 해외로 수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와이즈맥스 댓글 0건 조회 2,055회 작성일 21-09-28 15:18본문
- 콜드체인 뉴스 -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신성농산물 주 수출시즌을 앞두고 신남방지역 2대 수출국인 태국에서 콜드체인(Cold Chain) 운송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콜드체인은 제품 생산 후 최종 소비자까지 저장 · 운송과정에서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물류관리기법으로 온도에 민감하고 부패하기 쉬운 냉장 · 냉동 식품 유통에 필수라할수 있는데요 태국은 2018~2020년 최근 3년동안 신선농산물 수출이 연평균 13% 성장세이며 지난해 농림수산식품 수출이 사상 처음 2억달러를 돌파하는등 수출 확대가 기대되는 시장입니다.
한국 문화컨텐츠의 세계적인 인기몰이와 더불어 코로나 이후 건강에 관한 관심증가에 힘입어 한국산 김치 · 떡볶이 · 닭고기 제품등의 인기가 상승하면서 저온보관에 대한 수요가 동반 성장하고 있으며 배 · 단감 등 과실류 수출이 본격화되는 9월말 이후에는 수요증가가 더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올해는 콜드체인 물동량이 가장 많은 방콕과 근접 도시간 공동 운송 노선을 운영하고 향후 단계적으로 북부 치앙마이, 남부 푸켓지역 등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운송데이터를 축적하여 태국 내 한국 농식품 소비분포를 분석하여 도시별 맞춤형 마케팅에도 활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한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자체 냉장 · 냉동 창고를 운영할 여력이 없는 한국 농식품 수입바이어들을 위해 신남방 주요 물류거점을 5개국에 18개 공동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는 신남방 최대 수출국인 베트남에 물류센터와 소비자간 냉장 · 냉동 운송망을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넷플릭스등으로 한국 문화컨텐츠의 힘을 입어 한국의 음식문화도 널리 알려지고 있는만큼 콜드체인 운송망 구축에 좀더 속도를 높여 우리농산물 수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