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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맥스 뉴스] 물류업계 화물차 증차, 도심물류시설 확충등 제도개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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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와이즈맥스 댓글 0건 조회 401회 작성일 22-09-22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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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류 뉴스 -

대한상공회의소가 22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최근 물류산업 동향과 모빌리티 혁신'을 주제로 제 45차 대한상의 물류위원회를 개최하고 8대 업계 건의사항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물류위원회 위원장인 강신호 CJ대한통운 대표이사는 인사말을 통해 "경기침체 속 물가상승이 동시에 발생하는 스테그플레이션 등 최근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며 "물류경쟁력은 산업전반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만큼 물류업계의 애로사항들이 시급히 해소되고 물류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기술혁신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업계는 ▷화물자동차 증차규제 완화 ▷외국인 근로자 고용확대 ▷물류시설에 대한 산업용 전기요금 적용 ▷물류산업의 스마트화 지원 ▷도심 내 배송거점 및 물류시설 확대 ▷중소기업 공동물류 활성화 지원 ▷수출입안전관리 우수업체(AEO) 인증 취득자 혜택 강화 ▷일반화물선 대상 우수선화주기업 인증제 적용 확대 등 8가지 제도개선 현안을 건의했습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물류 증가에도 차량, 인력, 물류시설 등 관련 인프라가 부족하다며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했는데요 물류업계 대표들은 "코로나 여파로 언택트 소비 문화가 정착됨에 따라 택배를 비롯한 각종 배송 물동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지만 이를 서비스하기 위한 화물차, 인력, 물류시설은 턱없이 부족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실제 물동량은 최근 3년간 연평균 14%씩 증가했지만 2.5t 택배차량, 신선식품 배송차량, 간선운송을 위한 11t이상 트럭등의 차량 공급이 부족함에도 운수사업법 증차규제로 화물차를 늘리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한편 운송기술 기술혁신에 따른 관련 제도 마련에 대한 필요성도 제기 됐는데요 하헌구 인하대 교수는 "최근 자율주행, 도심항공교통 등 모빌리티의 기술혁신과 상용화가 물류산업에 적용되면서 많은 변화가 예고된다"며 "물류 프로세스와 인력운용, 비즈니스의 방식이 근본적으로 변할 것이기 때문에 이를 수용할수 있는 새로운 정책과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하교수는 이를 위한 정책과제로 ▷무인배송(로봇, 드론등), 자율주행 화물운송 상용화 제도 마련 ▷도시첨단물류단지, 스마트공동물류센터, 도심주문배송시설 복합개발 ▷물류스타트업 육성을 통한 스마트물류산업 생태계 조성 ▷로봇, 인공지능 활용 물류 핵심기술의 개발 등을 제안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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