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맥스 뉴스] 전력계통 혁신방안 발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와이즈맥스 댓글 0건 조회 2,178회 작성일 21-12-29 14:13본문
- 산업부가 안정적인 전력계통 운영을 위한 전력계통 혁신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선 전력망 후 발전' 체제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핵심이라고 하는데요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박기영 2차관 주재로 한전 등 공기업·공공기관, 민간전문가 및 업계 종사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력계통 혁신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산업부, 한전, 전력거래소, 민간 전문가 등이 공동으로 마련한 전력계통 혁신방안에 대해 논의했는데요 박기영 차관은 2030 NDC 이행 및 2050 탄소중립 실현 과정에서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전원은 더욱 빠르게 확대될 전망이나 우리 전력계통은 향후 확대될 재생에너지를 수용하기에는 많은 도전과제에 직면하고 잇다고 언급했습니다.
특히 박 차관은 계획된 송변전설비 건설이 빈번히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해소할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산업부는 2030 NDC를 이행하는 과정에서 우리 전력계통이 직면한 문제를 전력망 건설, 운영, 그리고 전반적인 제도 측면에서 분석하고 추진과제를 일차적으로 도출한 전력계통 혁신방안을 발표했습니다.
혁신방안에 따르면 먼저 장기간 소요되는 송전망 건설을 선제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투자를 확대한다고 밝혔는데요 현재 수립돼 있는 전력망 계획인 제 9차 장기 송변전설비계획에 NDC 상향을 반영한 전력망 보강 로드맵을 차기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전에 선제적으로 마련하고 적극 반영하기로 했습니다.
대규모 풍력발전단지에 대해서는 송전사업자가 공동접속설비를 사전에 구축, 단지 준공 즉시 계통망에 연계하고 계획된 송변전설비 건설지연이 지속 발생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여 인근 주민등에 대한 지원혜택을 확대하고 전원개발촉진법 등 관련 법령 개정을 통해 건설 절차도 개선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