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맥스 뉴스]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빠르고 편리해진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와이즈맥스 댓글 0건 조회 2,613회 작성일 21-11-01 14:12본문
- 에너지 뉴스 -
정부가 제로에너지건축물(ZEB) 확산을 위해 ZEB 인증기관을 신규로 지정함에 따라 인증이 빠르고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는 건물부문 탄소중립의 핵심 역활을 하는 ZEB를 확산하고 점차 증가하는 ZEB 인증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ZEB 인증기관 8개를 신규 지정한다고 밝혔습니다. 신규 인증기관은 국토안전관리원, 한국건물에너지기술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한국부동산원,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환경건축연구원이 지정되었습니다.
지금까지 ZEB인증기관이 한국에너지공단 1개에 불과해 인증 처리 기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가 있었고 ZEB인증시 에너지 소비량은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을 통해 평가하고 있어 사전에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을 받아야 하나 ZEB와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의 인증기관이 서로 달라 신청 절차가 번거롭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에 지난 8월 23일 개정된 건축물에너지인증규칙에 따라 기존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기관 중에서 ZEB 인증기관 지정을 위한 신청을 받았으며 ZEB 인증운영위원회에서 전문 인력및 조직, 업무수행 체계등 적절성을 검토해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ZEB 인증기관 확대로 인증처리 기간이 단축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인증기관 한곳에서 건축물 에너지 효율등급과 ZEB 인증을 동시에 신청할 수 있게 돼 인증 신청이 한층 수월해질것으로 보입니다.
ZEB는 건축물에 필요한 에너지 부하를 최소화 하고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하는 녹색건축물로 ZEB의 확산을 위해 지난 2017년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에 따라 인증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ZEB 인증의 확산을 위해 ZEB 인증을 취득한 건축물을 대상으로 세액 감면과 건물의 용적률, 높이 제한 완화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ZEB 인증 건수는 제도 도입 이후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했는데 2020년 공공부문 의무화를 시작으로 급증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2023년 공공부문 의무화 확대, 2025년 민간 의무화 도입등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할 전망입니다.

공유하기


- 이전글[와이즈맥스 뉴스] 전기안전공사 겨울철 전기재해 예방점검 실시 21.11.02
- 다음글[와이즈맥스 뉴스] 신인천빛드린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가동! 대규모 공기청정기? 21.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