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맥스 뉴스] 중국·영국발 에너지 대란 확산중 한국영향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와이즈맥스 댓글 0건 조회 2,535회 작성일 21-10-13 13:52본문
- 에너지 뉴스 -
중국과 영국발 에너지 대란이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하면서 겨울철 세계적인 에너지 위기가 현실화 될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중국과 영국에서 석탄과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하는 등 글로벌 에너지 대란의 위험 신호가 포착되고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중국의 발전&난방용 석탄 선물 가격은 지난달 4배이상 폭등했습니다. 국제 석탄 가격은 지난 1년 사이 3배 가까이 폭등했고 주요 석탄 산지인 호주와 외교 갈등을 빚고 있는 중국은 이상적으로 가격 상승세가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에너지 시장의 석탄 비중이 높은 중국은 최근 전력난이 심각한데요 발전용 석탄이 모자라 대규모 정전 사태가 빚어지고 있으며 주요 산업 생산 역시 가동에 차질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영국의 천연가스 선물가격은 올 들어 400% 이상 상승했는데요 특히 지난 두 달 동안은 가격이 3배 폭등하면서 사상 최고치로 최솟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유럽 최대 천연가스 공급처인 러시아가 가스 공급을 줄이자 스페인, 이탈리아, 그리스 등 유럽의 가스 가격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영국은 브렉시트 여파로 수급 상황이 악화되며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전문가들은 올겨울 세계적 에너지 위기가 닥칠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으며 더 높아진 에너지 가격은 난방이나 음식, 치료용 약물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으로 몰고갈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우리나라 또한 중국 무역의존도가 높은 나라인 만큼 중국의 전력 대란사태로 인한 공급망 혼란에 영향을 받기 쉽다는 전망입니다.

공유하기


- 이전글[와이즈맥스 뉴스] 가스 · 석탄 · 원유가 폭등, 민 · 관 에너지 비상 TF 가동 21.10.14
- 다음글[와이즈맥스 뉴스] 수소충전소 1기당 146대 충전 아직은 갈길이 먼 수소인프라 21.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