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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맥스 뉴스] GS칼텍스, 바이오에너지 포스코 선박에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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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와이즈맥스 댓글 0건 조회 8,861회 작성일 23-10-05 1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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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너지 뉴스 -

GS칼텍스가 국내 1위 철강사인 포스코, 국내 최대 전용선 선사인 에이치라인해운과 '바이오선박유(Bio Marine Fuel)' 확대 보급에 협력한다는 소식입니다.

GS칼텍스는 5일 포스코, 에이치라인해운과 바이오선박유 사업 공동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고 이번 업무협약은 바이오연료를 공급하는 정유사와 원료를 운송하는 철강사 및 선박을 운영하는 선사로 연결되는 3사가 손을 잡고 글로벌 해상 물류 벨류체인(Value chain)에서 탄소 감축을 추진한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는 평가입니다.

협력 3사는 해운 분야 탄소 감축을 위해 적극적으로 바이오선박유의 공급과 사용 협력을 강화하게 되는데 이달 초 포스코 원료전용선에 바이오선박유를 공급해 시범 운항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GS칼텍스의 바이오선박유는 'ISCC EU' 친환경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이를 통해 화주인 포스코의 탄소 중립 목표 달성 및 선사인 에이치라인해운의 탄소 규제 대응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GS칼텍스는 바이오선박유의 원활한 공급과 생산 인프라 구축을 위한 수요를 확보하게 되며 포스코는 에이치라인해운을 통해 운송되는 해운 물류의 탄소 배출량을 감축시켜 2020년 12월에 선언한 2050 탄소 중립 목표에 한걸음 가까워지게 됩니다.

바이오선박유는 재생 가능한 원료를 사용해 제조되기 때문에 기존 화석연료 기반 선박유 대비 탄소배출량을 65% 이상 절감할 수 있고 특히 폐식용유 기반 바이오디젤을 사용한 바이오선박유의 경우는 80% 이상의 탄소 배출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국제적인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메탄올이나 암모니아에 비해 저렴하고 신규 인프라 투자나 새로운 선박 건조 없이 사용할 수 있어 해운 분야에서 탄소 감축에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평가됩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지난 7월 런던에서 개최한 '제80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80)'에서 바이오선박유의 탄소 감축 효과를 공식적으로 인정하기도 했습니다.

포스코는 2018년부터 선박 배출가스에 포함된 황산화물의 감축을 위해 원료전용선을 대상으로 탈황설비를 장착하고 2021년에는 세계 최초로 LNG 추진 대형 벌크선을 도입해 운항하는 등 해양 환경보호를 위한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GS칼텍스는 정부가 지난 해 10월 발족한 친환경 바이오연료 활성화 얼라이언스에 참여해 친환경 바이오연료 보급 확대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고 특히 지난 7월에 국내 정유사 최초로 바이오연료에 대한 국제 친환경 제품 인증제도인 'ISCC EU'를 취득했고 지난달 5일에는 인천공항에서 LA행 대한항공 화물기에 바이오항공유(SAF) 시범 운항을 시작했으며 선박유 부문에서는 HMM과 지난달 15일에 첫 시범 운항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지난 9월부터 2024년 12월 말까지 산업부에서 주관하는 바이오선박유 도입 계획에도 참여해 국내외 선사들에게 바이오선박유를 공급하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이와 관련해 GS칼텍스 김병주 사업운영부문장은 "GS칼텍스는 국내 바이오선박유 보급을 선도하고 있으며 향후 국내외 선사뿐만 아니라 화주들과도 소통하며 글로벌 고객들의 탄소배출 감축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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