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맥스 뉴스] 공정위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SPC '에스엘에너지솔루션' 설립 승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와이즈맥스 댓글 0건 조회 3,558회 작성일 23-07-07 16:46본문
- 에너지 뉴스 -
주유소에 연료전지 및 태양광 발전을 탑재하는 에너지슈퍼스테이션 사업을 진행할 SPC 설립이 가능해졌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SK에너지, LS일렉트릭, 대한그린파트너스, 삼천리자산운용 등 4개 사업자의 수소발전 관련 발전소 건설 및 운영 신설회사 '에스엘에너지솔루션(주)'설립을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공정위는 지난 6월 21일 기업결합 신고를 접수해 심사한 결과 해당 기업결합이 경쟁제한서잉 없다고 판단해 심사 결과를 지난 5일 회신했습니다.
신설되는 에스엘에너지솔루션의 지분 구조를 살펴보면 SK에너지와 LS일렉트릭이 각각 29.9%, 대한그린파트너스와 삼천리자산운용이 각각 25.3% 14.9% 입니다.
신설회사는 국내 도심지에 위치한 주유소, 유휴부지 등지에서 소규모 연료전지를 통한 수소 발전사업(300KW~10MW 규모)을 영위하기 위한 특수목적회사(SPC)이고 청정수소 발전 의무화제도(CHPS)에 따라 개설되는 204년 일반수소 발전 입찰시장에 참여할 계획입니다.
연료전지 발전시장은 정부의 수소경제활성화 계획 등에 따라 형성되는 시장으로 생산된 전력을 한전에 판매하는 등 지역적 한계를 고려해 국내시장으로 확정했습니다.
공정위는 신설회사의 설립으로 국내 연료전지 발전시장에서 잠재적 경쟁 저해 경쟁사업자의 배제, 진입장벽 중대 등을 검토해ㅆ으나 결합전 당사 회사들의 주요 사업 부문간 기능, 효용, 수요자가 다르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수소발전 입찰시장 연도별 구매량 산정 등에 관한 고시'에 따라 수소발전 입찰시장이 형성돼 정부에서 입찰 물량, 구매자, 구매량 등을 결정하는 구조인 점 등을 고려해 경쟁사업자 배제, 진입장벽 증대로 인한 경쟁제한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공정위 측은 "이번 기업결합 승인을 통해 계속 성장하고 있는 수소발전시장에서 다양한 민간기업들의 참여가 보다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친환경 에너지 등 신산업 분야의 시장진입 관련 기업결합에 대해서는 신속히 심사를 진행해 관련 시장 생태계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공유하기


- 이전글[와이즈맥스 뉴스] 바이오에너지 보급 확대 전문기관 설립법 발의 23.07.12
- 다음글[와이즈맥스 뉴스] 남동발전, 에너지절감 위한 'C+nergy운동' 시행 23.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