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맥스 뉴스] 한국전력 '전력정보 에너지맵' 구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와이즈맥스 댓글 0건 조회 5,989회 작성일 23-06-22 14:54본문
- 에너지 뉴스 -
한국전력이 전력데이터를 비롯한 각종 데이터를 활용해 마련한 '전력정보 에너지맵'을 통해 국민들의 효율적인 에너지 절약을 지원한다는 소식입니다.
한전은 전력데이터를 활용해 지역별 전력사용량, 재생에너지 보급현황 등 전력분야에 특화된 공간정보를 제공하는 '전력정보 에너지맵'을 구축하고 21일부터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했다고 밝혔습니다.
'전력정보 에너지맵'은 한전의 전력데이터 등 그간 쌓아온 각종 데이터의 가공·융합 과정을 거쳐 GIS(지리정보시스템) 기반의 다양한 공간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해당 시스템은 전국을 최대 약 1000만개의 격자로 나눠 다양한 데이터를 집약해 가공·융합한 정보를 지도에 시각화해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전력사용량 맵, 재생에너지 맵, 전력 녹색맵, 전력 탄소맵 등 4개의 서비스를 통해 전력사용량, 재생에너지 발전량, 전력사용량 대비 재생에너지 활용도, 전력사용량 당 온실가스 배출량 등의 정보에 대한 전국 분포와 지역별 밀도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전은 이번 서비스의 고도화를 통해 소비자의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유도하고 지자체별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한편, 재생에너지 사업자들에게 신사업 모델 개발을 위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같은 활동을 통해 다양한 에너지 신서비스 발굴 및 사업화를 지원해 에너지 신사업 생태계 활성화를 도모합니다.
또한 지역별·이웃별 전력사용량 시각화 제공 및 에너지캐시백 등 참여 정보 등을 제공해 고객의 에너지 절약의식을 고취하고 정부·지자체의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등 전력분야 정책 수립시 참고할 수 있는 탄소중립 목표 대비 전력소비 절감, 신재생 보급, 온실가스 배출등에 대한 현황 모니터링에 활용할 계획입니다. 이밖에도 에너지 다소비 지역 확인을 통한 에너지 효율화 필요 고객 탐색, 지역별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교를 통한 설비상태 파악 등 에너지 사업자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마련할 전망입니다.
송호승 한전 디지털솔루션처장은 "앞으로 에너지 효율적 에너지 사용과 재생에너지의 합리적 설치 지원을 위해 에너지맵의 신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