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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맥스 뉴스] 생산라인은 도는데 車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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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와이즈맥스 댓글 0건 조회 2,427회 작성일 21-12-14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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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도체 뉴스 -

현대자동차가 이번주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아산공장과 울산공장 일부 라인을 가동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지난해부터 코로나19로 생산라인이 가다 서기를 반복하고 있는데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까지 등장하며 수급난이 좀처럼 해소되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수요가 쌓이면서 인기 전기차인 GV60과 아이오닉5 등은 주문 후 출고까지 1년 가까이 걸리고 있는 형편인데요 1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이날부터 17일까지 충남 아산 공장에서 일부 시간대에 라인을 세우기로 했는데요 14~16일은 총 4시간 17일은 총 2시간 일괄 라인정지에 나선다고 합니다.

또 라인은 돌리지만 컨베이어벨트 위에 차량이 없는 이른바 공피치 운영에도 나선다고 합니다. 나흘간 공피치 운영은 900여대에 달할 전망인데요 쏘나타(DN8) 하이브리드(HEV)용 반도체등 부족으로 정상 가동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울산 대부분 공장도 정상 가동이 어려워 일부 라인을 공피치로 운영한다고 합니다. 주말 특근에도 차질이 생겼는데요 지난 4일 울산 1~5공장 대상으로 현대차는 올해 첫 전체 특근을 실시했지만 오는 18일에는 2공장 등 일부 라인을 제외하고 특근을 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센서 융합을 위한 도메인 컨트롤 유닛(DCU) 반도체 수급 등이 원활하지 못해서인데요 차량용 반도체 공급은 올해 4분기 들어서면서 다소 회복되는 분위기였으나 오미크론이 재유행하면서 다시 공급이 얼어붙고 있습니다. 실제 IT 시장조사 업체 서스퀘하나 파이낸셜그룹에 따르면 지난달 반도체 리드타임(반도체 주문후 고객사 인도까지 걸리는 시간)은 22.3주로 지난 10월 대비 늘었습니다. 특히 리드타임이 22주를 넘은것은 관련 자료를 집계하기 시작한 2017년 이후 처음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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