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맥스 뉴스] 노바백스 백신 승인 완료 2월초부터 접종 가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와이즈맥스 댓글 0건 조회 2,154회 작성일 22-01-14 09:44본문
- 의학뉴스 -
미국 노바백스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았다는 소식입니다. 이르면 2월초부터 18세 이상의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1,2차 기본 접종(21일 간격)에 쓰일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노바백스 백신은 미접종자들의 접종을 독려할 수 있는 대안으로 기대를 모아왔는데요 화이자나 모더나와 같은 mRNA백신보다 비교적 안전할 것이라는 인식 때문입니다.
mRNA백신은 유전 정보를 담은 전달체를 주입해 몸속에서 항원 단백질을 만드는 방식이지만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은 외부에서 재조합한 항원 단백질을 직접 주입하는 합성 항원 방식 입니다.
합성 항원 백신은 기존 인플루엔자(독감), B형 간염, 대상포진 자궁경부암 백신 등에 장기간 쓰인 제조방식으로 안전성이 입증되어왔기에 부작용으로 인한 백신접종을 거부하는 이들에게 대안으로 떠오를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은 1인용 주사제라 희석·소분 없이 바로 접종할수 있으며 2~8도에서 5개월간 냉장보관이 가능해 유통상의 변질 우려도 적은 편입니다.
노바백스의 예방 효과는 영국 임상에서 89.7%, 미국 임상에서 90.4%로 나타났으며 임상에서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중증 환자는 백신 군에서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접종 후 부작용으로는 압통이나 주사 부위 통증, 근육통, 피로감 등으로 대부분 경증에서 중간 정도 였으며 수 일내 없어졌습니다.
중대한 이상 반응으로는 영국 임상에서 심근염 1건, 미국 임상에서 혈관부종 등 4건이 보고됐으나, 자료 제출 시점에서 대부분 회복됐거나 회복중이었습니다.
국내에서 접종하게 되는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원액부터 완제품까지 제조하는데요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해 질병관리청과 총 4000만회 분의 노바백스 백신을 국내에 공급하는 선구매 계약을 맺은바 있습니다.
식약처는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이 오미크론 변이에 효과가 있을지는 아직 판단하기 어렵다는 입장인데요 노바백스 측은 백신을 2회 접종하고 6개월 뒤 부스터 샷 1회를 시행하면 오미크폰 변이에 반응하는 중화항체가 2회 접종대비 9.3배 달했다고 밝혔습니다.
식약처는 국가 출하 승인에 필요한 모든 준비를 완료했다라며 허가 이후 국가 출하 승인이 신청된다면 이르면 2월 초에 현장에서 접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공유하기

